비교식 재무제표

기업평가 발급 시 재무제표 없는 경우는?

신용평가 시 재무제표의 중요성

재무제표(재무상태표)는 기업이 신용평가 발급을 신청 할 때 제출해야 하는 필수 자료로, 기업의 재무 건전성과 경영 안정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재무제표는 단일 연도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전기 대비 재무 변동을 함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이 지난 1년 동안 어떤 방식으로 경영을 해왔는지,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있는지 또는 악화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평가기관은 아래와 같은 요소들을 통해서 직·간접적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 기업의 수익성·안정성·성장성 등 지표 변화
  • 외부 충격에 대한 위험 노출 정도 및 대응 능력
  • 재무상태의 흐름이 정상적인 기업 활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지 여부
  • 부채비율·유동성·자본구조 등 재무상태의 건전성 수준
기업 신용평가 신청 시 비교식 재무제표 누락되는 경우

재무제표가 없을 수 있는 경우

  1. 신설 기업
  2. 간편장부 대상인 개인사업자
  3. 자체기장 사업자
  4. 별도의 기장을 하지 않는 비영리 사업자

재무제표가 없으면 기업신용평가 발급이 안되나요?

상기에 해당 하는 사업자는 재무제표 제출이 불가 하지만 없다고 해서 꼭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1. 신설 기업인 경우 – 신설 기업은 설립 시 자본 형태나 자본금 규모, 대표자의 자본동원 능력, 동업계 종사 기간, 전문성, 신용정보 등을 참고하여 등급이 결정되므로 재무제표 필수로 제출하지 않더라도 기업신용평가 발급이 가능합니다.
  2. 간편장부 대상인 개인사업자의 경우 – 복식기장을 하지 않는 간편장부 대상인 개인사업자는 재무제표 대신에 최근 4년간 종합소득세신고서, 4년간 소득금액증명원으로 대체 해주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신고 내용을 기준으로 재무제표 대신 참고 자료로 활용됩니다.
  3. 자체 기장을 하는 기업의 경우 – 국세청에서 발급 된 표준재무제표 또는 자체기장 재무제표를 같이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4. 별도의 기장을 하지 않는 비영리 사업자의 경우 – 매년 정부 지원금에 대한 지출 증빙 자료나 예산 및 결산 자료 또는 기재한 장부를 주시면 됩니다.
    비영리 법인 또는 비영리 단체인 경우 일반 법인과 다르게 체계적으로 기장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에 그것마저 없으면 경우에 따라서 생략도 가능합니다.

기업신용평가 종합안내 페이지로 이동

서울평가정보(주)
서울평가정보(주)

조달청, 나라장터 및 기타 공공기관 입찰용 기업신용평가등급확인서 신청 발급 안내, 민간기업 제출용 기업신용평가서, 기업신용평가 등급확인서 수수료 및 제출서류 안내, 기업신용평가 발급 소요기간 당일발급 가능, 기업신용평가 등급 안내

기사 :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