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신용평가등급 발급 시 대표자의 신용도가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대표자의 신용도가 좋으면 기업의 신용평가등급 또한 좋게 나온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다소 있습니다.
하지만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얘기입니다. 기업신용평가는 말대로 기업에 대한 신용도를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표자의 신용도를 크게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간과할 수도 없는 부분이기에 비재무적 요소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자 신용도와 기업 신용평가등급

평가요소 재무적 요소 비재무적 요소
계량재무 계량비재무 비계량비재무
평가항목 안정성 기업규모 경영위험
수익성 재무제표 신뢰성 사업위험
활동성 사업성 산업위험
생산성 기술 경쟁력 기타 고려사항
현금흐름    

 

법인사업자

 

법인 사업자

대표자의 신용도가 좋다고 해서 기업의 신용평가등급이 결정되지는 않지만 경영위험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일부 참고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자의 경력, 대표자의 여신정보, 재무적 융통성, 경영관리 능력 등을 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여신정보입니다.
대표자의 개인회생, 파산, 신용불량, 채무불이행, 연체, 체납 등 문제가 있다면 경영관리에 있어서 불안정할 수 있고 비효율적인 경영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경영위험 항목에서는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으며 기업의 신용평가등급 또한 다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어떨까요? 개인사업자도 대표자의 신용도가 좋다고 해서 신용평가등급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는 대표자의 신용도와 직결되기 때문에 대표자의 개인회생, 파산, 신용불량, 채무불이행, 연체, 체납 등이 존재한다면 기업의 신용평가등급에서도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요즘에는 대표자 신용확인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업의 경영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기에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대표자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기업의 신용평가등급 또한  다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기업 신용평가등급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필터링 항목

기업의 신용평가 시 평가요소 반영 비중

기업신용등급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필터링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