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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신용등급 (기업신용평가) FAQ

/기업신용등급 (기업신용평가) FAQ
기업신용등급 (기업신용평가) FAQ2016-10-13T16:54:50+00:00
기업신용등급 확인서 발급 소요 기간은 서류 접수일 기준으로 일반은 6영업일, 급행은 3영업일이며, 급행플러스는 2영업일 입니다. 공휴일, 연휴는 평가 기간에서 제외 됩니다.
기업신용등급 확인서 유효기간은 등급 평정 일이 최종 재무제표 결신 기준일로부터, 6개월 미만일 시에는 완료일로부터 1년으로 하는 반면, 6개월 이상인 경우에는 최종 재무제표 결산 기준일로부터 18개월로 적용됩니다. 기업신용평가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므로 유효기간 만료 1개월 전에는 재평가를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평가일이 입찰공고일 이전이어야 합니다. 입찰 공고일 이전 기업신용평가를 가지고 있지 않아 곤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입찰 공고가 언제 발표될지 모르므로 가급적 결산 직후에 미리 기업신용평가를 받아 두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당좌거래용 기업신용평가는 원칙적으로 방문을 하게 되지만 입찰용 기업신용평가는 서류 심사로 모든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해년도 신설기업의 경우 세무당국 등에 신고한 재무자료가 없으므로 비재무적 요소 (경영진전문성, 자본금, 영업계획, 매출 등)에 주로 의존하여 기업에 대한 신용평가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신설기업은 업력이 오래된 기업에 비해 신용등급이 낮은 편이나 비재무적 요인을 감안하여 신용도가 우수하다고 판단될 시에는 공공기관 등의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기업신용등급 획득도 가능합니다.
국내의 모든 사업자는 기업신용등급 확인서가 발급 가능합니다.
첫째, 기업신용등급 및 재무정보 등 고객의 입찰정보를 경쟁사나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시키지 않으며 입찰정보의 비밀을 보장합니다.

둘째, 전국 20곳에 지점이 소재되어 있어 가까운 곳에서 친절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채권추심업무 등 중소기업 고객을 위한 사업을 오랜 기간 동안 영위하여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잘 이해합니다.

넷째, 업종의 특성 및 실정을 반영한 적정한 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005년 7월 1일부터 일정조건의 물품/용역 조달청 입찰 시 서울신용평가정보(주)등 신용평가업자가 발급한 기업신용등급 확인서를 제출하는 것이 의무화 되었으며, 철도공사, 가스공사 등 공기업들이 기업신용등급 확인서를 요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국방부 및 지자체들이 이러한 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그 대상도 매년 확대될 예정입니다. 또한 민간 대기업들도 협력업체(남품업체) 선정 시 기업신용등급 확인서를 제출하는 것을 의무화 하는 추세입니다. 보통 입찰공고일 이전에 기업신용등급 확인서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고 입찰 공고가 언제 뜰지 모르므로 아직 기업신요등급 확인서를 가지고 있지 않으시다면 가급적 미리 받으시기 바랍니다.
세금계산서는 기업신용등급 확인서 신청 시 기재하신 세금계산서 담당자 메일로 전송됩니다.
> 비즈레이팅 사이트 접속
> 회원가입
> 기업신용등급 확인서 신청(온라인)
> 기업현황표 작성(온라인)
> 기업신용평가 구비서류 제출
> 신용평가수수료 납부
> 기업신용등급 확인서 발급
1. 기업현황표 자료 전송

2. 신용정보제공활용 동의서

3. 사업자 등록증 사본

4. 법인등기부등본 (말소포함)

5. 최근3개년 비교식 재무제표

6. 전년도, 당해년도 부가가치세 과세 증명원

7. 금융거래확인서

8. 사업장 부동산 등기부등본 또는 임대차계약서 사본

9. 대표자, 경영실권자 주민등록 등본

10. 대표자 소득금액 증명원

1. 기업현황표 자료 전송

2. 신용정보제공활용 동의서

3. 사업자 등록증 사본

4. 법인등기부등본 (말소포함)

5. 최근3개년 비교식 재무제표

6. 전년도, 당해년도 부가가치세 과세 증명원

7. 금융거래확인서

8. 사업장 부동산 등기부등본 또는 임대차계약서 사본

9. 대표자, 경영실권자 주민등록 등본

10. 대표자 소득금액 증명원

꼭 기장 세무 대리인이 발급한 비교식 재무제표로 제출해 주시고 재무제표 확인언(증명원)을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럴 경우에는 국세청에서 발급한 재무제표와 자체 기장하신 비교식 재무제표를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국세청 홈텍스에서 해당년도의 종합소득세 신고서를 출력해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무상 임대 사무실의 경우라도 해당되는 무상임대 계약서 또는 관련 증빙자료를 보내주시고, 그마저도 없으시다면 생략하시고 다음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국세청 홈텍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매년실적신고를 하고 있는 건설, 소방, 전기, 정보통신 관련 협회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등급 식별 기호이며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만 ‘회사채에 준하는 등급’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평가 신청하신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공공기관 제출용은 상단 메뉴 중 등급확인서에서 확인 가능 하며, 민간기업 제출용은 상단 메뉴 중 기업신용평가에 조회 및 출력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한 번 발급 받으신 기업신용등급 확인서는 유효기간 이전에는 언제든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필수 제출 서류 외에도 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서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담당자를 통해서 자세한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모든 구비서류는 원본으로 제출하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부득이한 경우 사본을 먼저 제출하시고 원본은 심사 완료 전까지 꼭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서류제출, 수수료 납부 기준으로 평가 진행이 이루어 지므로 서류만 제출되거나 수수료만 납부 된 상태에서는 평가 진행이 어렵습니다.
아래 안내문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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