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신용등급 평가모형에 의한 계량적 분석

 

■ 모형에 의한 분석의 필요성

기업신용등급 산정 시 기업의 리스크를 분석하는데 있어서는 비재무적 요인 뿐만 아니라 재무적 요인 모두 사실상 애널리스트에 의한 직접적인 검토와 분석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러나 기업 Database를 토대로 개발된 평가모형을 통해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한 일반화된 결과를 얻을 수 있어 평가결과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기업평가등급 평가모형의 특성

기업신용등급 평가모형은 정성적 평가방식을 계량화하여 접목(AHP 방식) 시키고 재무평점, 비재무평점을 합산하여 모형등급을 산출합니다.

신용평가 모형의 구현 범위는 업종별(경공업, 중화학공업, 정보통신업, 건설업, 도소매업, 용역업), 규모별(외감,비외감) 총 12개로 구분하고 있으며, 보존 및 활용기간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18조]에 의거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정성적 평가

2. 전문가에 의한 정성적 평가

 

■ 정성적 평가의 필요성

‘기업신용등급’은 개별 기업의 특성에 따라 신용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히 모형에 의한 정형화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기업을 둘러싼 경영위험, 계열위험, 산업위험, 영업위험, 사업위험 및 정성적 재무위험 등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질적 분석이 필요합니다.

특히 재무요소는 계량지표이긴 하나 외부감사 대상이 아닌 기업들의 경우 재무제표 신뢰성이 떨어지기 대문에 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이 필요한 영역이 있습니다.

 

■ 정성적 평가의 특징

전문가에 의한 정성적 평가는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신용위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고 재무제표의 분식 판별, 기업부실 원인 판단등의 비계량 비재무항목을 가감하여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기업신용등급 필터링

3. 기업신용등급 필터링

 

■ 기업신용등급 필터링은 평가모형에 항목으로 사용되고 있지 않으나 ‘기업신용등급’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객관적인 평가요소를 반영하기 위한 절차로 은행연합회로부터 수신한 조회정보, 의뢰업체부터 제시 받은 금융거래확인서, 부동산등기부등본 및 기타 매체로부터 수신한 워크아웃, 기업회생, 파산등의 신용사건(Credit Event)을 바탕으로 해당여부를 판단하여 등급을 조정합니다.

 

■ 필터링 적용항목

 

구 분

필터링 적용항목

은행연합회 수신정보

채무불이행정보

금융질서물란정보

공공기관정보

금융거래 확인서

최근 60일 이내 10일 이상 원금, 이자연체

권리침해

사업장, 거주지의 가압류, 압류, 기타사항

외부감사의견

거절, 부정적, 한정, 감사회피

기타

워크아웃, 기업회생, 파산 등 

 

4. ‘기업신용등급’의 결정

 

■ ‘기업신용등급’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결정됩니다.

① 평가당장자는 수집된 정보를 충분히 분석 후, 신용평가모형 결과를 참조하여 제안등급을 제시하고 그 판단 근거자료를 심의기구에 제출합니다.

② 심의기구는 질적분석 즉, 주관적 판단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절차로 기업평가 담당자와 심의위언 1인 이상으로 구성되며, ‘기업신용등급’은 심의과정에서 제안등급에 관하여 충분한 검토와 토론을 거친 후 ‘기업신용등급’의 필터링을 적용하여 결정됩니다.

 

참고링크

기업신용등급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필터링 항목

 

기업신용평가 제출서류 및 수수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