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신용평가 발급 시 ‘기업현황표’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기업 신용평가 발급 시 ‘기업현황표'(기업실태표) 작성 시 매우 번거로워하는 분들이 다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현황표'(기업실태표)는 평가 요소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필수 서류만으로는 해당 업체에 대한 현재 사항을 세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기에 평가 회사의 양식에 맞춰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항목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 ‘기업현황표’입니다.

때문에 소홀히 넘어갈 수 없는 것이기에 중요한 항목만 몇 가지 언급하고자 합니다.

기업현황표 입력 시 기본정보 / 기업개요 / 대표자 / 경영진 및 주주 / 사업현황 / 기술 현황 / 공사 수주현황 / 매입, 매 출처를 기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1. 기본 정보 입력 란은 말 그대로 회사의 연락처, 메일, 담당자 정보 등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 하게 됩니다.

 

2. 기업개요는 회사의 소재지, 직원 현황, 사업자 번호, 주거래 은행 등 기본적인 회사 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여기서 회사의 업력이 평가요소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연혁의 경우에는 모두 입력이 불가피하더라도 중요한 연혁은 꼭 기재를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제출 하신 자료 가지고 만은 평가 담당자가 세부적인 사항까지 체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세부적으로 명시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관계사 현황 역시 해당이 된다면 가급적이면 명시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대표자 입력란은 대표자 개인에 대한 소재지 및 경력사항, 소유 자산 등을 입력하게 되는데 대표자 경력사항 역시 모두 입력하지는 못하더라도 주요 경력이 될 수 있을 만한 내용은 필히 입력을 하는 것이 좋으며, 소유 자산은 대표이사의 자본동원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이므로 배우자 포함해서 소유하고 있는 자산 여부를 꼭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info3-min

4. 경영진 및 주주 입력란은 주주명부를 토대로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5. 사업현황은 전반적인 재무 형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부분인데, 제조업의 경우에는 주요시설 부분은 가급적이면 필히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매출처별 구성의 경우 공공기관, 민간기업(대기업), 민간(기타)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현재 또는 앞으로 거래처에 대한 수요 현황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자료이기에 역시 꼼꼼하게 기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특기사항의 경우에는 앞으로의 수주 계획이나 사업 계획,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서 평가 담당 연구원이 미처 파악하지 못하는 부분을 위주로 기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기술현황은 실용신안, 특허출원, 기타 인증서 등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을 기재하는 부분이므로 해당되는 내용은 모두 입력하시는 게 좋습니다.

 

7. 공사수주현황은 건설업(통신, 전기, 건설, 소방 등)에 해당되는 회사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으므로 해당되는 기성 내역이나 전문 인력 보유현황, 분양공사 현황 등 해당되는 내용들은 모두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회사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공사 수주 규모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거래처와 거래를 하고 있는지 세부적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이기에 중요한 자료라 할 수 있습니다.

 

8. 매입 / 매출처는 당사 양식에 따라 신고된 부가세 자료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업신용평가는 한 번에 그 결과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1년 농사와 마찬가지로 꾸준한 재무관리와 평상 시의 투명한 경영 전략이 좋은 평가 등급을 만들어 냅니다.

잘 관리하셔서 좋은 입찰 시에도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기원합니다.